본문 바로가기
충청&대전

백제역사문화관 (충남 부여)

by 오향란 2007. 6. 5.
728x90
반응형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 합정리의 백제역사 재현단지 내에 건립된 백제역사문화관은

지난 2006년 3월 16일 개관하여 1년을 갓 넘었다.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관람객들이 다녀가는 등 백제역사·문화관광의 중심지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백제역사문화관 '종합안내도'

 

 

 백제역사문화관 바닥에 옛 역사의 지도가 그려져 있다. 

 

 

 

 

 '백제역사문화관' 1층 로비 안쪽에서..

 

 

 

 

 

 

 1 전시실

백제의 역사를  한성시대, 웅진시대, 사비시대, 백제부흥운동으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백제가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나고 망했으며, 다시 나라를 세우기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알 수 있다. 

 

 

 

 

 

 

 2 전시실

1400년 전 사비도성을 기본 모티브로 하여  백제의 생활문화를 재현하고 있다. 백제인들의

의·식·주,경제활동, 뛰어난 기술을 모형과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체험할수 있다.

 

 

 

 

 3 전시실

백제인의 민간신앙과 찬란했던 불교문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백제시대의 제사유적과 불교유적을 입체적으로 재현하여  백제인의 높은 사상과 미륵불국토에 대한 염원을 느낄 수 있다. 

 

 

 

 

 

 

 4 전시실

백제문화를 주변 나라와 비교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백제와 다른 나라가 영향을 주고받은

모습을 보여주고, 현재 일본에 남아았는 백제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칠지도"

 

 

 체험 학습실

학생들의 체험 학습장으로 이곳은 악기 학습장이고 컴퓨터, 만들기 공간등.. 훌륭한 시설이다.  

 

 

 

 백제의 역사, 생활문화, 정신세계, 백제의 전통과 국제교류 등을 전시한 4개의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그리고 어린이들을 위한 백제문화 체험실, 백제토기 등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체험학습실, 삼국의 역사를 비롯한 주요 역사서를 구비한 정보자료실 등으로 나뉘어 운영해 오고 있다.

 

 백제역사문화관은 출토 유물의 전시가 아닌 백제시대의 중요한 유적이나 역사적 사실을 축소모형이나 그래픽 또는 영상으로 표현하여 관람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예를 들면, 성왕의 사비천도행렬, 사비도성, 미륵사, 정지산 제사유적 등은 축소모형으로 재현하고, 금동대향로, 일본속의 백제유물, 은산별신제, 무령왕릉 등은 영상으로 설명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2007.06.03

 

 

2797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