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스케치

한약재 가미한 흑마늘즙 (당귀, 황귀, 두충의 효능)

by 오향란 2010. 8. 31.
반응형

 

 

한약제를 가미해서 흑마늘즙 만들기  

 

 

마늘 

 

 

 

흑어떤 흑마늘 제품이 좋을까 생각만 하다가 얼마전부터 흑마늘을 직접 만들기 시작했는데 내손으로 만들어서인지 뿌듯한 기운이 한층 업되는 것 같다. 내친김에 한약제를 가미한 흑마늘즙을 만들어서 레시피 한다.

 (순전히 나의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 흑마늘즙이므로...)

 

 
 
 흑마늘 진액내기
 

 

 

  슬로우쿠커에 흑마늘 600g, 물 1리터를 넣고 진하게 우려낸다. (강에서 4시간)

 

 

 

 ■ 한약재 추출하기 

 

 

 

홍삼제조기에 (당귀 50g, 황귀 50g. 두충 50g), 생수 4리터를 넣고 한약 기능에 맞추어 한약재 액체를 추출한다.
 
한약재 액체에 흑마늘 진액을 섞어 먹기 좋은 방법으로 용기에 담는다. (흐물해진 흑마늘 알갱이는 믹서에 갈아서 넣는다)

 

 

 

 

흑마늘을 한번 만드는데는 약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흑마늘 숙성이 끝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연속해서 하면 월 2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얻고자 하는 양은 충분히 만들 수 있다. 다만 마늘향이 많이 나기 때문에 현관 중문밖 같은 장소에서 숙성시키는 것이 좋다.

 

 

 

흑마늘즙에 가미한 한약재  ■ 

 

당귀의 효능

 보혈, 정혈, 지혈작용으로 혈액순환 촉진, 고지혈증, 어혈, 수족냉증, 중풍예방, 심장기능 강화, 기억력 증진, 치매예방, 노화방지, 월경통, 불임증, 대하증, 변비, 이뇨작용에 효능을 나타낸다.

 

 

 황기의 효능

체질을 보강하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정신안정에 도움을 주며, 뇌졸증에 의한 반신마비나 만성 류머티스성 관절통, 나트륨 배설작용에 의한 이뇨, 소종의 효능을 나타낸다. 

 

 

 

 

 

 

 

 

 

 

 

 

두충의 효능

항노화, 항염증, 항균, 이뇨작용으로 간신(肝과 腎)의 기능 부족으로 오는 요통과 무릎이 시리고 연약해지는 증상에 골질형성을 촉진시켜 골다공증에 효력을 나타내고, 성장촉진에 탁월하며, 몸이 차서 나타나는 양위, 하복부 냉감, 방광의 수축력을 높이고 자궁출혈 또는 유산을 방지하는데 효능을 나타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