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상&부산&대구

섣달 그믐 경북 울진 덕구계곡을 찾아 노천온천에 발 담그다

by 오향란 2012. 1. 29.
반응형

 

 여행일 2012.01.22 (2011 辛卯年 섣달 그믐)

 

경북 울진 덕구계곡

 

 

 

 

▼ 한강의 서강대교(西江大橋)

덕구계곡 입구에서 덕구온천 원탕(족욕체험장)까지 4km의 등산로에는 우리나라 서강대교를 비롯한 세계 유명 교량을 본떠서 만든 12개의 축소판 다리들이 아기자기하게 놓여져 있다.

 

 

 

▼ 프랑스 노르망디만의 노르망디교(Lormandy Bridge)

 

 

▼ 선녀탕

선녀탕은 이무기와 매봉여신의 전설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덕구계곡에는 옥류대, 형제폭포, 용소폭포 등 이무기와 매봉여신의 전설이 담긴 곳이 여러개 있다.  

 

▼ 호주 시드니의 하버교(Harbor Bridge)

 

 

 

▼ 독일 뒤셀도르프의 크레이교(Knee Bridge)

 

 

▼ 용소폭포 - 마당소

용소골 이무기와 마덕구 이무기가 서로 먼저 승천해 용이 되려고 수백년을 안절부절하다가 매봉여신의 도움을 받아 모두 승천하였다는 곳으로 위는 용소폭포 아래는 마당소라고 한다.

 

 

 

▼ 스위스 쉐레의 모토웨이교(Motorway Bridge)

 

 

자연적으로 용출되는 덕구계곡의 온천수는 무동력으로 약 4km의 덕구계곡 파이프라인을 따라 덕구온천장으로 이동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 지금의 덕구온천이 있는 곳 그러니까 덕구계곡 입구 온천장에서 원래의 온천이 있었던 덕구계곡 중턱까지 딱 반이 되는 지점이라고 표시해 놓은 것이다.

 

 

▼ 경상북도 향원정의 취향교(醉香橋)

 

 

 

경북 울진 덕구온천의 전설은 고려 말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야기로

화살을 맞고 상처를 입은채 달아나던 멧돼지가 계곡에 들어갔다 나와서 멀쩡하게 달아났다고 하며 이를 이상히 여긴 사냥꾼에 의해 용출되는 온천수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한다.

 

 

▼ '돌'이라는 효자 총각이 100일 기도 끝에 꿈에 현몽한 이 곳의 물을 찾아서 어머니에게 정성껏 봉양하여 어머니 병을 고쳤다고 하는 전설을 가지고 있는 효자샘(신선샘)

 

 

 

 

▼ 사진에 온천수가 용출되고 있는 곳이 원래의 덕구온천 노천탕이 있던 자리인데 현재는 그 흔적만이 남아 있는 상태로 여행자들이 쉬어갈 수 있도록 노천족욕장을 만들어 놓았다.

 

 

 

▼ 덕구계곡 등산로는 그리 가파른 편은 아니어서 힘이 들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4km에 이르는 족욕장까지 걸어왔음에 피곤을 느꼈음직한 발을 위해 따끈한 온천수에 발을 담그고 주변의 겨울 정취를 감상하고 있노라니 온몸이 서정적인 분위기에 젖어 드는 것 같다. 코끝을 스치는 찬바람이 향긋하게 느껴지고 몸과 마음이 은은해진다.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 응봉산(鷹峰山) 계곡 중턱에 자리한 덕구온천은 자연적으로 용출되는 온천수를 발견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국내 유일의 노천온천으로 1979년에 온천 승인을 얻었고 1983년에는 온천 지역 일대가 덕구국립공원으로 지정되는 경사를 얻었다. 그러나 이듬해인 1984년 여름에 발생한 홍수로 노천온천탕이 유실되어 울진군에서는 재설치를 검토하였으나 주위가 협곡인 탓에 시설물 설치가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현재는 4km에 이르는 구간에 송수관을 연결해 온천수를 덕구온천장으로 이동해 사용하고 있다.

 

 

28134

728x90
반응형